그냥 지나칠 수 없는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무엇인가
혈액 속의 지질(기름기)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상지질혈증은 콜레스테롤에 이상이 있거나, 높은 것을 말하고, 다음에 해당합니다.
- 나쁜 LDL -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
- 좋은 HDL - 콜레스테롤이 낮은 것
- 중성지방이 높은 것
- 총콜레스테롤이 높은 것 (이 속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좋은 HDL-콜레스테롤이 모두 포함 됨)
나쁜 LDL-콜레스테롤
혈액 내의 수치가 높을수록 동맥경화가 잘 생기는 콜레스테롤을 말합니다.
좋은 HDL-콜레스테롤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분해시켜서 동맥경화의 방지 효과가 있는 콜레스테롤을 말합니다.
나쁜 LDL-콜레스테롤 이외의 심혈관질환의 위험 원인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건강하지 않은 식사 및 생활습관 : 비만, 동물성 지방 섭취, 당류 섭취, 과음, 흡연, 스트레스
유전적인 원인 : 가족성 고콜레스테롤, 체질적으로 LDL-C이 혈액이 잘 쌓이는 집안 내력
이상지질혈증의 합병증
이상지질혈증은 특별한 증세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조절하지 않고 장기간 동안 방치하게 되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게 되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뇌중풍)과 같은 심뇌혈관질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뇌혈관질환 : 중풍, 뇌졸증(뇌경색), 증상은 어지럼증, 사지마비, 실어증
허혈성 심장질환 : 협심증, 심근경색증, 증상은 심한 흉통, 호흡곤란, 심하면 급사
이상지질혈증을 관리해야 되는 이유
이상지질혈증은 대부분 증상이 없어서 치료하지 않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상지질혈증은 관리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심뇌혈관질환이 일어나고,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 반대로 치료했을 때는 심뇌혈관질환의 발생률과 재발률이 감소하고, 사망률도 낮아진다는 사실이 증명되었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의 관리는 단순하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을 지나서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상지질혈증 검사가 필요한 사람
1. 심뇌혈관질환을 이미 진단받았거나 심뇌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사람
2. 당뇨병 및 고혈압 환자일 경우 (당뇨병 환자는 나이와 상관없이 이상지질혈증이 흔한편이고,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습니다. 고혈압 환자도 이상지질혈증이 많습니다.)
3. 남자 40세 이상, 여자 50세 이상인 경우, 여성인 경우 폐경이 된 경우
4. 복부비만, 과체중 또는 비만, 가족성 고지혈증 또는 조기 관상동맥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자가면역성 만성염증성질환, 만성콩팥병 등
5. 이상지질혈증의 확률이 있는 성인 또는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에서의 이상지질혈증 관리 방법
1. 이상지질혈증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해마다 혈액검사를 합니다.
2. 이상지질혈증을 진단받게 되면 적극적으로 교정하도록 합니다.
3. 심혈관질환의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혈액 내의 지질 농도가 정상이라도 치료가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4. 중성지방도 높으면 다른 종류의 지질강하제를 함께 복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성콩팥병 환자에서의 이상지질혈증 관리 방법
1. 이상지질혈증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해마다 혈액검사를 합니다.
2. 이상지질혈증이 진단되면 다음과 같은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50세 이상, 당뇨병, 관상동맥질환의 기왕력, 뇌졸중의 기왕력
이상지질혈증 치료 목표
올바른 식사요법 제대로 알고 실행하기
올바른 운동요법 알고 실천하기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타기, 근력운동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