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를 가로지르면서 남강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진주성과 CNN에서 선정한 촉석루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주성은 도시에 위치하고 있지만 아름다운 신록과 문화 유적이 어울려서 사람들의 힐링 장소로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진주성 임진왜란 3대 대첩지
진주성은 진주시 도시를 가로지르면서 남강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품고 있는 명소입니다. 그리고 충절의 호국성지이면서 진주의 문화와 역사가 모여있으면서 사적 제118호로 지정되어 있는 장소입니다.
진주시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찾아보는 대표적인 장소이면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한국관광 100에 지정되었을 정도로 진주에서는 대표적인 곳입니다.
처음에는 토성이었던 것을 고려 말에 우왕 5년(1379년)에 석성(둘레 1760m)으로 개축했으며 1592년에 진주목사 김시민 장군이 3800여명의 적은 군사로 2만여명의 왜군을 물리친 임진왜란 3대첩으로 빛나는 진주대첩이 있었던 장소입니다.
촉석루(矗石樓)는 CNN이 뽑은 반드시 가보아야 하는 명소
진주성 내의 촉석루는 진주의 8경 중에서 제1경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누각 중에서 한 곳입니다.
벼랑 위에서 높이 솟아있다고 해서 이름이 지어진 촉석루는 전쟁 시에는 지휘본부로 있지만, 평소에는 향시(鄕試)를 치르는 장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촉석루는 면면하게 흐르는 남강과 논개의 충절을 상징하고 있는 의암(이 한번에 보이는 위치에 있습니다. 미국의 CNN GO에서 지정한 한국의 방문하게 되면 반드시 방문해야 되는 장소 50곳에 들어갈 정도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누각입니다.
촉석루 아래 쪽의 남강 변에 위치하고 있는 의암(義巖)은 논개가 1593년 제2차 진주성 전투에서 성이 함락되면서 왜군의 대장을 끌어안고 남강에 몸을 던져서 순국한 바위입니다.
처음에는 위험해 보여서 위암(危巖)으로 불려오다가 논개가 순국한 뒤에는 의암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인조 7년(1629년)에 정대륭이 바위에 의암이라고 한자를 새겨서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촉석루 안쪽의 의기사(義妓祠)는 순국한 논개의 영정과 위패를 모셔놓은 사당입니다. 다산 정약용의 중수기, 매천 황현 그리고 진주기생 산홍의 시판이 걸려져 있습니다.
김수근 선생의 국립진주박물관
사람들의 출입이 가장 많은 공북문 남쪽에는 영남포정사 문루(嶺南布政司 門樓)가 있습니다. 1681년(광해군 10년) 경상우도 병마절도사의 관문이었으며, 1896년 경상남도 관찰사의 정문이 되어 영남포정사라고 하였습니다.
1952년 경상남도 도청이 부산부로 옮겨지기 전까지는 도청 정문으로 이용되었습니다. 문루 앞쪽에는 수령 이하의 사람은 말에서 내려와 걸어 들어오라는 의미의 '수령이하개하마비(守令以下皆下馬碑)'가 있습니다.
진주성의 안에는 현재 진주 도심으로 이전이 확정되어 있는 국립진주박물관이 있습니다. 임진왜란과 한국, 일본 교류사를 전시주제로 하고 있는 역사박물관으로, 경남의 문화와 역사를 연구하면서 지역문화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임진왜란실, 역사문화홀, 두암실 등 기획전시실과 3D 입체영상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건물은 우리나라의 목탑을 형상화한 것으로 우리나라의 근대 건축 1세대를 상징하고 있는 김수근 선생이 설계를 하였습니다. 특이한 건물의 외양과 진주성의 아름다운 풍경이 조화를 이루어 진주성을 찾아오는 사람들이 오랜 시간동안 머무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진주성 안에는 진주성 전투에서 전사한 김시민 장군을 포함하여 선조들의 충혼을 기리기 위해서 임진대첩계사순의단과 북쪽에 계시는 임금을 향한 마음을 담고 있는 공북문, 북쪽 끝에서 제일 높은 자리에 있는 북장대, 절벽 위에 위치하여 사방을 전망할 수 있는 진주성 서문의 지휘 장대인 서장대가 있습니다.
2022 세계축제도시 진주시 선정
진주시는 '진주남강유등축제' 그리고 대한민국의 예술제의 시작인 '개천예술제'와 논개의 충절을 기리는 '진주논개제'' 그리고 야간관광 행사인 '진주문화재야행' 등의 축제와 '토요상설 무형문화재 공연'이 진행되는 문화예술관광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지난해부터 남강 유람선인 '김시민호'가 밤과 낮으로 운행하고 있어서 강 위에서 진주성의 밤낮 풍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김시민호의 매표소이면서 휴게쉼터인 '물빛나루쉼터'는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대상 수상 건축물로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례 산수유마을 구례산수유꽃축제
전남 구례군 산동면 좌사리 844
지리산과 산수유 축제기간 : 3월 11일 ~ 19일
옥천 벚꽃
향수 100리길, 소정리벚꽃길
댓글